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역류성 식도염 낫는 법
    일상 지식 2020. 1. 18. 00:18

    안녕하세요 ㅎㅎㅎ 올해 25살이 된 문닐입니다.

    오늘 해볼 이야기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인데요! 저는 평소에 과식, 폭식, 불규칙적 식습관, 먹고 바로 누운

    이 네 가지를 하나도 빠짐없이 실천하는 정말 ㅋㅋㅋㅋ 위를 혹사시키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젊음의 힘으로 별다른 탈 없이( 장염은 자주 걸렸지만 ㅠㅠ) 지내던 중 어느 날?!!

    이게 웬걸... 잠에서 깨자마자 속이 너무 안 좋고 머리가 너무 어지러운 거예요!

    화장실로 달려가서 바로 토하고 그 날 결국 병원을 갔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역류성 식도염 및 장염이라 하셨습니다;;;;;;;;;-ㅁ-

    장염은 자주 걸려봤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뭐지..? 역류한다는 건가? 솔직히 오고 가며 들었던 말이긴 하지만 잘 모르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식도염 낫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사전적으로는 이렇습니다. 여기에 저의 주관적인 견해를 조금 첨가하자면 먹은 음식물이 소화가 안되고 그냥 목 어딘가에 잔류하는 느낌이 드는 병입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속이 너무 쓰리다!!!!!!

    아니 음식을 먹으면 원래 행복해야 하는데 행복하지가 않습니다. 나의 뇌는 음식을 넣으라 하지만 위는 거부하는 이 기분... 말로 표현 불가능입니다.

    2) 잠을 못 잔다

    속이 쓰리다 못해 자꾸 목에 이물감이 들어서 잠을 못 자요... 그리고 소화불량 상태도 한몫해서 저는 사실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잠을 못 자서 피곤해지고 그 피곤함이 다시 다음 날 컨디션 영향 미치고... 그러다가 배고프니까 뭘 또 먹긴 먹어야겠고.. 악순환 반복입니다.

    3) 입냄새

    음.. 저는 심한 편은 아니라 입냄새가 올라오진 않았지만 보통 위가 약해지고 안 좋아지면 입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아무리 칫솔질을 해도 위에서 나는 냄새이기 때문에 치료가 힘들죠... ㅠㅠ

    4) 음식에 대한 갈망..

    평소 음식을 너무 좋아하던 사람이라 음식(저는 거의 죽이랑 샐러드만 먹었습니다만 증상에 따라 일반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을 못 먹는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것 토대로 말해볼게요!

     

    3.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치료

     

    1)  규칙적인 식습관

    네... 중요합니다. 누구나 다 아는 건강해지는 법. 규. 책. 적. 규칙적으로 시간 맞춰서 드셔야 빨리 낫습니다.. ㅠㅠ

    2)  먹고 나서 절대 절때 눕지 마세요

    진짜, 먹고 나서 눕는 건 빼도 박도 못합니다. 무조건 안 좋아요. 저도 식곤증이 심해서 항상 밥을 먹고 자곤 했는데 식도염 걸린 이후로는 최대한 자제하려고 합니다. 최소 2시간, 추천으로는 4시간 정도까지는 그냥 앉거나 서서 있으세요!!!(서있는 게 개인적으로는 더 편했습니다.) +당연히 취침 4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아요! 먹고 자면 탈 나요!!!!

    3) 자극적인 음식 먹지 마세요

    네, 당연하겠죠? 위가 아픈데 자극적인 음식 들어가면 더 안 좋아집니다.. 제가 샐러드와 죽만 먹은 이유.. ㅎㅎ 물론 이 정도까지 안 해도 되지만 빨리 낫고 싶다면 그냥 순한 거 먹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한 번 걸리면 거의 평생 괴롭힐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걸리지 않는 게 좋겠지만.. 자취하는 저에겐 참 힘든 과제네요. 이 글은 모두 제가 직접 겪은 경험담에서 나온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조심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